>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의 13대 회장으로 취임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무엇보다 그동안 동고동락해온 동료, 선후배님들과 이자리를 함께하게 되어 의미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저희 학회는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등 새로운 컴퓨팅 분야의 전문 기술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ICT 분야 전문가들의 모임입니다. 2005년 “한국차세대PC학회”로 창립하여 1년 후인 2006년에 지금의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임철수 교수님을 포함한 선배교수님들과 함께 초대 회장인 박규호 교수님을 중심으로 학회창립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것이 엇그제 같은데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2011년 논문지 편집위원장을 담당하고 있을 때 학회 논문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된 이후 계속해서 우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첫 국제학술회의인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xt Generation Computing (ICNGC)를 태국에서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활발한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 주관으로 매년 춘계에는 국내학술대회를, 추동계에는 국제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인공지능빅데이타연구회와 컴퓨팅 분야에서 새로이 부각되는 핵심 주제를 대상으로 워크샵 및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하고 올해는 더욱 성대하게 학술행사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직 장소를 확정하지는 못하였지만 6월중 춘계학술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7월에는 용평 또는 제주에서 하계 워크숍 개최를 예정하고 있으며, 12월에는 ICNGC 2023를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저는 여기에 계신 모든 회원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으며,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학회가 규모는 크지 않으나, 학회 회원분들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의 협력으로 신산업융합에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다루는 매우 역량있는 학회로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좀 더 친근하고 우호적인 학회 분위기와 컴퓨팅 기술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는 산학협력 이사진을 대폭 보강하여 저희의 연구가 산업계와의 폭넓은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려합니다.

그동안 구축해 온 국내외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좀 더 규모있는 학회로 성장시키고, 이를 통하여 차세대 컴퓨팅 분야 연구와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중심 학회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끊임없는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사)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회장 신 병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