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의 14대 회장으로 취임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무엇보다 그동안 동고동락해온 동료, 선후배님들과 이자리를 함께하게 되어 의미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저희 학회는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등 새로운 컴퓨팅 분야의 전문 기술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ICT 분야 전문가들의 모임입니다. 2005년 “한국차세대PC학회”로 창립하여 1년 후인 2006년에 지금의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저를 이 학회에 이끌어 주신 임철수 교수님을 포함한 선배교수님들과 함께 학회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것이 엇그제 같은데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희 학회는 2011년 학회 논문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된 이후 계속해서 우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oud Computing and Social Networking를 기반으로 하여, 제가 조직위원장이었던 2016년 첫 국제학술회의인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xt Generation Computing (ICNGC)를 태국에서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활발한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 주관으로 매년 춘계에는 국내학술대회를, 추동계에는 국제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인공지능빅데이타연구회와 컴퓨팅 분야에서 새로이 부각되는 핵심 주제를 대상으로 워크샵 및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이 즈음, 우리 학회도 젊은 회원 및 여성 회원의 확충으로 세대 교체 및 화합의 장을 열어 변화의 바람을 잘 타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4월말에는 한국교통대학교 충주캠퍼스에서 춘계학술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7월에는 케냐에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t and Smart Systems를 개최하며, 8월에는 제주에서 하계 워크숍 개최를 예정하고 있으며, 11월에는 ICNGC 2024를 필리핀 클락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저는 여기에 계신 모든 회원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으며,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학회가 규모는 크지 않으나, 학회 회원분들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의 협력으로 신산업융합에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다루는 매우 역량있는 학회로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좀 더 친근하고 우호적인 학회 분위기와 컴퓨팅 기술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는 산학협력 이사진을 대폭 보강하여 저희의 연구가 산업계와의 폭넓은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려합니다.
그동안 구축해 온 국내외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좀 더 규모있는 학회로 성장시키고, 이를 통하여 차세대 컴퓨팅 분야 연구와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중심 학회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끊임없는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사)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회장 이 상 웅